스마트콘텐츠 사용성 분석 도구 기술

현재 위치

스마트콘텐츠 사용성 분석 도구 기술

등록일: 
2016-10-18
참여연구원: 
장규호, 김아영, 채원석, 박찬우
모바일 콘텐츠로부터 사용자 로그 데이터를 수집하고, 대용량 데이터에 대한 통계/시각화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
목적 및 필요성: 

모바일 시장은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매일 수십에서 수백종의 새로운 앱이 시장에 출시될 정도로 모바일 시장의 인기는 대단히 높으며 앱 개발사의 경쟁 또한 치열합니다. 하지만 실제 이용자들의 이용형태를 분석해보면 설치 후 실행횟수가 2회 미만인 경우가 전체 앱 이용 비율중 무려 20%나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출처: Localytics 2014.06) 이용자에게 호응을 얻고 수익을 얻는 콘텐츠를 선별해보면 그 비율은 더욱 줄어듭니다. 경쟁이 치열하고 수익을 얻기 어려운 현재 상황에서 이러한 문제를 돌파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사용자의 이용패턴을 분석하고 이를 기획 및 개발 그리고 마케팅 전략 수립 시 이용해서 품질을 높여야 합니다.

기술특징: 

본 기술은 다량의 모바일 기기로부터 송신되는 대량의 이용자 로그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Activity Analysis - 활동 분석
    • 개발사별 대시보드를 제공하고 신규, 누적, 실시간 사용자 및 세션 정보 분석을 제공합니다.
    • 스마트콘텐츠의 사용자 로그정보를 일주월 등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다양한 방식을 통해 상세하게 분석한 결과를 요약 분석하여 제공 합니다.
  • Cohort Analysis - 코호트 분석
    • 일주월 단위로 사용자 활동변화를 추적할 수 있는 재방문율(Retention)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가입자 중에서 재접속을 한 사용자의 재방문율을 총 활동시간, 접속횟수 등 세부 통계정보와 일주월 단위의 사용자 변화 추이의 모니터링을 제공합니다.
  • Funnel Analysis - 퍼널 분석
    • 단계별 사용자 추이를 제공하고, 실행 프로세스별 사용자 실행수에 대한 추적을 제공합니다.
    • 단계별 이탈자의 비율을 측정하고, 프로세스의 적정성이나 기능 배치의 유용성 등에 대한 검증 및 콘텐츠 제공의 목적성을 달성하기 위한 기능 개선을 제공합니다.
  • Event Analysis - 이벤트 분석
    • 기능 선호도나 메뉴 진행과정 등 개발사가 별도로 정의한 이벤트에 대한 모니터링을 제공합니다.
    • 스마트콘텐츠의 기능, 액션, 메뉴 등 개발사가 정의한 이벤트를 사용자 반응과 시간의 흐름에 대한 활용도 및 선호도에 대한 즉각적인 분석을 제공합니다.
응용분야: 
  • 모바일 앱 고객 분석 및 광고 플랫폼: 해당 기술을 적용하여 모바일 광고 플랫폼을 구축하면, 각 광고가 탑재된 앱의 실 사용자 이용 행태를 파악할 수 있고 이를 토대로 광고 효과 측정 및 성과 분석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마케팅 모니터링 시스템: 앱 배포 후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한 후 마케팅 전략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뢰성 있는 사용자 또는 타겟 사용자층을 기준으로 마케팅 효과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용어설명: 
  • 사용성 분석: 개별 사용자의 모바일 앱 실행환경을 수집하여 모바일 앱을 언제, 어떤 기기로 실행하는지, 어떤 메뉴와 기능을 주로 사용하는 지 등을 분석하여 사용자의 앱 사용행태를 분석하는 기술
  • 사용성 분석 기술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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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구책임자 : 이준우
    042-860-1840 | leejw@etri.re.kr
  • 실무담당자 : 김현진
    042-860-5951 | jini@etr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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