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AR/MR

현재 위치

가상 롤러코스터(Virtual Coaster)

등록일: 
2016-10-19
참여연구원: 
김용완, 김용선, 전우진, 조동식, 양웅연, 김홍기
도심형 실내 테마파크와 같은 한정된 공간에 최적화된 소형 레일(Rail) 기반 VR 어트랙션(중국 판타지 역사물 체험) 시스템
기술특징: 
  • 실측 가상공간 구성 및 임의 시점 영상 생성
  • 모션 반응 기반 햅틱 피드백 기술
  • 상황정보 기반 아바타 변형 기술
응용분야: 
  • 실내 디지털 테마파크 및 게임/키즈 파크
  • 4D 가상 체험관 및 전시 홍보관
용어설명: 
  • 실측 가상공간 구성: 실내 공간에 다중 센서를 설치하고 센서로 입력되는 영상들을 상호연결하여 3D 공간을 구성하는 기술

번개 펀치(Thunderbolt punch)

등록일: 
2016-10-19
참여연구원: 
김항기, 이기석, 김대환, 김혜미, 박수란
사용자의 머리 위에서 사용자 손의 움직임을 추적하여 인체 특정 부위(팔) 위에 번개 영상을 프로젝션하고 이와 콘텐츠 간 상호작용을 하는 몰입 프로젝션 환경 기반 실감 콘텐츠 시스템
기술특징: 
  • 비정형 동적 객체 대상 몰입형 프로젝션 디스플레이 기술
  • 멀티 프로젝션 블렌딩 기술
  • 프로젝션 영역 탐지 및 인체 부위 상 프로젝션 가시화 기술
응용분야: 
  • 실내 디지털 테마파크 및 게임/키즈 파크
  • 4D 가상 체험관 및 전시 홍보관
용어설명: 
  • 프로젝션 블렌딩: 멀티 프로젝터에서 출력되는 영상들이 중첩되는 영역을 Seamless하게 연결하는 기술

인터랙티브 룸(Interactive Room)

등록일: 
2016-10-19
참여연구원: 
김항기, 김용완, 김대환, 조동식, 김용선, 양웅연, 김홍기, 전우진
사용자의 움직임에 따라 반응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체험이 가능한 360도 파노라마 콘텐츠 기반 4면 룸(4-Wall Room)
기술특징: 
  • 큐브 공간 프로젝션 매핑
  • 사용자 시선 추적에 따른 시점 동기화 기반 콘텐츠 가시화
  • 착용형/비착용형 인터페이스 기반 제스처 인터랙션
  • 360도 전방향 회전이 가능한 구형 모션 플랫폼
응용분야: 
  • 실내 디지털 테마파크 및 게임/키즈 파크
  • 4D 가상 체험관 및 전시 홍보관
용어설명: 
  • 프로젝션 매핑: 빔프로젝터를 활용해서 스크린 혹은 투사 대상체 표면에 영상을 투사하는 기법
  • 구형 모션 플랫폼: 360도 모든 방향으로의 회전이 가능한 모션 기계 장치

실린더 디스플레이 기반 별자리 그리기 체험 시스템

등록일: 
2016-10-19
참여연구원: 
김항기, 김영희, 김혜미, 이기석
180 ̊ 실린더형 곡면 디스플레이 앞의 모션 플랫폼에 앉은 사용자의 제스쳐를 kinect로 인식하여, 그에 따라 디스플레이에 프로젝션되는 3D 영상과 사용자가 앉 은 모션 플랫폼의 움직임을 연동하여 실시간으로 제어하는 기술입니다.
목적 및 필요성: 

사용자가 단순한 시청자가 아닌 참여와 소통하고자 하는 욕구가 증대됨에 따라 3D/4D 콘텐츠에 대한 몰입도를 더 높이고자 하는 가상현실(VR) 시장의 요구가 있습니다. 또한 값비싸고 새롭게 기능을 익혀야 하는 특별한 도구 없이 사용자의 자연스러운 몸짓( 제스처)만으로 인터랙션 하고 싶은 사용자 경험 요구가 증대되고 있습니다. 

기술특징: 
  • 멀티 프로젝션 입체 영상 출력용 실린더 디스플레이 기술
    - 이동이 가능한 실린더 스크린 프레임으로 되어있습니다.
    - 6채널 프로젝터를 이용한 멀티 디스플레이 기술입니다.
    - 프로젝터간기하왜곡을수정하기위한기하보정및중목영역에대한 seamless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 렌더링 클러스터 시스템 중앙 제어하는 시스템입니다.
  • 사용자 모션 기반 인터랙티브 콘텐츠 체감형 시뮬레이터 기술
    - 사용자의 모션에 따라 영상,음향과 함께 모션이 연동되는 3축1인승 모션플랫 폼 및 저작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 시뮬레이터 제어(모션 데이터 제작/편집) 도구입니다. 
    - 저작 편의성을 높인 스트립트 기반 데이터 프로토콜입니다.  
응용분야: 
  • 실내 디지털 테마파크 및 게임/키즈 파크
  • 4D 가상 체험관/전시관 및 교육 시스템
용어설명: 
  • 실린더 디스플레이(Cylindrical Display): 원통형의 곡면 스크린을 활용하는 가시화 장치

몰입형 가상 해저 워킹 체험 서비스

등록일: 
2016-10-18
참여연구원: 
최윤석, 정순철
실시간 프리비즈 기술과 제스처 인식 기술 기반으로 체험자가 실제공간에서 대상체와 상호 작용하는 듯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몰입형 체험 서비스
기술특징: 
  • 가상카메라와 시뮬캠을 이용한 실시간 프리비즈 기반 몰입형 가상 현실 구현
  • 제스처 인식 기반 사용자/콘텐츠 실시간 상호작용
  • 셰이더 기반 고품질 렌더링을 지원하는 실시간 군집 애니메이션
응용분야: 
  • 인터랙티브 몰입형 디지털 테마파크 서비스
  • 3D 제스처 인식 기반 캐주얼 게임
용어설명: 
  • 가상 카메라: 위치 추적 마커를 부착하여, 해당 시점으로 가상 세계를 보여주는 장치
  • 시뮬캠: 가상 카메라와 실제 카메라의 시점을 추적하여, 각 카메라에서 얻어지는 가상 및 실사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합성하여 보여주는 장치

건축 문화재의 실감 VR 콘텐츠: hRealview, hSpotview

등록일: 
2016-10-18
참여연구원: 
이지형, 강경규, 이만희
건축 문화재의 실감 체험이 가능한 가상복구 시뮬레이션 시스템
기술특징: 
  • hRealview
    • HMD를 이용한 전통 건축물의 내부 체험과, 대형 타일드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건물 외부 실물크기 관람 제공
    • VR 프리비즈 기술 연동하여 현실에서 사용자 움직임을 기반으로 가상 공간의 디지털 건축 문화재를 실감 체험 가능
  • hSpotview
    • 이동형 단말을 이용한 문화재 현장용 시뮬레이션 콘텐츠
    • 건축 문화재의 가상복원을 이용한 AR 실감 체험 제공
응용분야: 
  • 전시관/박물관에서 디지털 문화재의 몰입형 VR/AR 전시
  • 문화재 복구 현장에서 훼손 문화재의 가상 실감 교육
  • 사이버 모델 하우스 등 현대 건축물의 가상 체험
용어설명: 
  • HMD(Head Mounted Display): Oculus rfit. 기어 VR 같이 머리에 안경처럼 착용하는 영상출력장비
  • 타일드 디스플레이(Tiled Display): 여러 대의 디스플레이를 연결하여, 하나의 디스플레이로 사용하도록 만든 출력장비
  • VR 프리비즈(Pre-visualization): 현실 영상에 가상 물체를 실시간 합성함으로써, 가상 물체가 현실에 있는 듯한 효과 제공

전통 건축물의 공포 조립 게임: hETRIs

등록일: 
2016-10-18
참여연구원: 
이지형, 강경규
목조 건축물의 공포 조립 게임 시스템
기술특징: 
  • 반복적인 에듀테인먼트 체험을 통해 목조 문화재의 공포 구조와 명칭에 대한 자연스러운 지식 체득 가능
  • 3D 공포 조립과 테트리스 게임의 결합 형태
  • 3면 디스플레이를 통한 콘텐츠의 입체감 증대
  • 3단계의 난이도와 5가지 공포 모델 제공으로 맞춤형 체험가능
응용분야: 
  • 관광지/박물관의 인터랙티브 전시 분야
  • 디지털 문화재의 에듀테인먼트 분야
  • 기능성 게임 제작 분야
용어설명: 
  • 건조물: 건축물 및 그 부속물
  • 공포: 지붕 부와 벽체를 연결하는 구조물로, 지붕과 처마의 무게를 기둥에 분산시키는 역할을 하며, 목조 문화재의 부재중 가장 복잡하여, 2차원 도면으로는 이해하기 가장 어려움

석조 건축의 조립 시뮬레이션 콘텐츠: X-Top 및 저작도구

등록일: 
2016-10-18
참여연구원: 
이지형, 강경규
석조 건축물 대상의 미니어처 조립 체험학습 및 시뮬레이션 체험을 제공하는 통합 전시물과, 이를 위한 콘텐츠 저작도구
기술특징: 
  • 현실체험(미니어처 조립)과 가상체험(조립 결과 추적)이 연결된 학습을 통해 문화재에 관한 바른 이해 도모
  • 사용자의 조립과정을 가상공간상에 표현
  • 사용자 결과를 입력으로, 외부 환경요인에 관한 건축물 시뮬레이션 피드백 제공
  • 콘텐츠 제작용 파이프라인 구축 및 저작도구 제공
응용분야: 
  • 관광지/박물관의 인터랙티브 전시
  • 방과후 학교, 문화교육센터 등의 체험학습
  • 문화재 보수교육
용어설명: 
  • 건조물: 건축물 및 그 부속물
  • 부재: 실제 건축물을 건조할 때 사용되는 건축 요소로서, 전통 건축에는 기단, 주춧돌(초석), 공포, 기와 등이 있음

안경형 디스플레이: EGD(Eye Glasses-type Display)

등록일: 
2016-10-18
참여연구원: 
양웅연
3DTV의 표현 영역 외부(수평/수직/깊이 방향)로 돌출되어 사용자와 가까운 거리에서 상호작용하는 3D 콘텐츠 표현이 가능
기술특징: 
  • 외부 실사 환경을 동시에 관찰할 수 있는 광학식 투시형 안경
  • 광학식 투시형 안경 기준 세계 최고 수준 시야각 56° 제시
  • FullHD(1920x1080p) 고해상도 영상 2채널 기반 3D 입체 영상
  • 3D 입체감 공간 확장(주변 3D 디스플레이 영상 동시 체험가능)
  • 모바일 이동 환경 지원용 무선 기반 실시간 영상 전송
응용분야: 
  • 개인 몰입형 게임/홈씨어터 디스플레이
  • 혼합현실 체감형 테마파크용 디스플레이
  • 군사 및 의료 훈련/혼합현실 e-러닝/전시관 체험용디스플레이
용어설명: 
  • EGD: 무게와 사용성을 개선한 안경 형태의 착용형 디스플레이
  • 입체감 확장: 1대의 3DTV(스크린)이 표현 할 수 있는 입체 공간 표현 범위의 한계를 EGD를 기반으로 극복(확장)하는 기술

4D 가상 패러글라이딩 시스템

등록일: 
2016-10-18
참여연구원: 
김홍기, 전우진
사용자의 위치, 방향에 따라 광시야각 HMD에 펼쳐지는 360도 영상과 바람, 음향 등의 4D 효과를 동반하여 마치 하늘을 나는 듯한 실내 패러글라이딩 시스템
기술특징: 
  • 실제 패러글라이딩 장비와 바람효과, 음향 효과 장치를 장착
  • 패러글라이딩을 하는 듯한 임장감, 실감 체험 효과를 극대화
  • 손잡이 제어, 6자유도 로봇 암, 머리 방향 추적 센서 부착
  • 사용자 위치, 방향의 영상을 360도 전방향 실시간 제공
응용분야: 
  • (엔터테인먼트) 실내에서 즐기는 패러글라이딩 체험
  • (훈련, 교육) 체계적인 지상 패러글라이딩 훈련, 교육
  • (홍보, 관광) 지역 랜드마크 및 유명자연경관 홍보
용어설명: 
  • HMD: Head-Mounted Display, 사용자가 머리에 쓰는 형태로 눈앞에 디스플레이가 밀착되어 영상을 볼 수 있는 가상현실 장비
  • 4D: 3D 입체 영상에 바람, 모션 등의 특수 효과를 더하여 좀 더 실감나는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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