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I/NU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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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개 펀치(Thunderbolt punch)

등록일: 
2016-10-19
참여연구원: 
김항기, 이기석, 김대환, 김혜미, 박수란
사용자의 머리 위에서 사용자 손의 움직임을 추적하여 인체 특정 부위(팔) 위에 번개 영상을 프로젝션하고 이와 콘텐츠 간 상호작용을 하는 몰입 프로젝션 환경 기반 실감 콘텐츠 시스템
기술특징: 
  • 비정형 동적 객체 대상 몰입형 프로젝션 디스플레이 기술
  • 멀티 프로젝션 블렌딩 기술
  • 프로젝션 영역 탐지 및 인체 부위 상 프로젝션 가시화 기술
응용분야: 
  • 실내 디지털 테마파크 및 게임/키즈 파크
  • 4D 가상 체험관 및 전시 홍보관
용어설명: 
  • 프로젝션 블렌딩: 멀티 프로젝터에서 출력되는 영상들이 중첩되는 영역을 Seamless하게 연결하는 기술

인터랙티브 룸(Interactive Room)

등록일: 
2016-10-19
참여연구원: 
김항기, 김용완, 김대환, 조동식, 김용선, 양웅연, 김홍기, 전우진
사용자의 움직임에 따라 반응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체험이 가능한 360도 파노라마 콘텐츠 기반 4면 룸(4-Wall Room)
기술특징: 
  • 큐브 공간 프로젝션 매핑
  • 사용자 시선 추적에 따른 시점 동기화 기반 콘텐츠 가시화
  • 착용형/비착용형 인터페이스 기반 제스처 인터랙션
  • 360도 전방향 회전이 가능한 구형 모션 플랫폼
응용분야: 
  • 실내 디지털 테마파크 및 게임/키즈 파크
  • 4D 가상 체험관 및 전시 홍보관
용어설명: 
  • 프로젝션 매핑: 빔프로젝터를 활용해서 스크린 혹은 투사 대상체 표면에 영상을 투사하는 기법
  • 구형 모션 플랫폼: 360도 모든 방향으로의 회전이 가능한 모션 기계 장치

실린더 디스플레이 기반 별자리 그리기 체험 시스템

등록일: 
2016-10-19
참여연구원: 
김항기, 김영희, 김혜미, 이기석
180 ̊ 실린더형 곡면 디스플레이 앞의 모션 플랫폼에 앉은 사용자의 제스쳐를 kinect로 인식하여, 그에 따라 디스플레이에 프로젝션되는 3D 영상과 사용자가 앉 은 모션 플랫폼의 움직임을 연동하여 실시간으로 제어하는 기술입니다.
목적 및 필요성: 

사용자가 단순한 시청자가 아닌 참여와 소통하고자 하는 욕구가 증대됨에 따라 3D/4D 콘텐츠에 대한 몰입도를 더 높이고자 하는 가상현실(VR) 시장의 요구가 있습니다. 또한 값비싸고 새롭게 기능을 익혀야 하는 특별한 도구 없이 사용자의 자연스러운 몸짓( 제스처)만으로 인터랙션 하고 싶은 사용자 경험 요구가 증대되고 있습니다. 

기술특징: 
  • 멀티 프로젝션 입체 영상 출력용 실린더 디스플레이 기술
    - 이동이 가능한 실린더 스크린 프레임으로 되어있습니다.
    - 6채널 프로젝터를 이용한 멀티 디스플레이 기술입니다.
    - 프로젝터간기하왜곡을수정하기위한기하보정및중목영역에대한 seamless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 렌더링 클러스터 시스템 중앙 제어하는 시스템입니다.
  • 사용자 모션 기반 인터랙티브 콘텐츠 체감형 시뮬레이터 기술
    - 사용자의 모션에 따라 영상,음향과 함께 모션이 연동되는 3축1인승 모션플랫 폼 및 저작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 시뮬레이터 제어(모션 데이터 제작/편집) 도구입니다. 
    - 저작 편의성을 높인 스트립트 기반 데이터 프로토콜입니다.  
응용분야: 
  • 실내 디지털 테마파크 및 게임/키즈 파크
  • 4D 가상 체험관/전시관 및 교육 시스템
용어설명: 
  • 실린더 디스플레이(Cylindrical Display): 원통형의 곡면 스크린을 활용하는 가시화 장치

비주얼 감성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및 저작도구 S/W

등록일: 
2016-10-18
참여연구원: 
정찬호, 이지원, 장시환
키보드/음성/패턴/센서로 입력된 사용자 의사와 부합하는 기본 영상을 감성 콘텐츠 연관맵에 기반하여 추천하고, 이를 직관적으로 편집하여 다양한 표현을 가능하게 하는 감성 커뮤니케이션 기술
기술특징: 
  • 웨어러블연동 멀티플랫폼 지원 3차원 벡터그래픽스기반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 키보드, 음성, 패턴/센서 기반 실시간 사용자 의사 입력 및 편집
  • 벡터그래픽스 기반 정적/동적 표현 EVO 생성
  • 그래프기반 연관맵 구축 및 연관맵 기반 추천
  • EVO 및 EVO 스키마 국제 표준화
응용분야: 
  • 언어발달장애인 대상 비주얼 의사소통 도구
  • 비주얼 메시지 서비스
  • 핑퐁형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 i-Clay 교육 플랫폼 및 콘텐츠
  • 티켓발권 키오스크 플랫폼 및 콘텐츠
  • 응용분야2
용어설명: 
  • EVO(Editable Visual Object): 편집형 영상 객체

몰입형 가상 해저 워킹 체험 서비스

등록일: 
2016-10-18
참여연구원: 
최윤석, 정순철
실시간 프리비즈 기술과 제스처 인식 기술 기반으로 체험자가 실제공간에서 대상체와 상호 작용하는 듯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몰입형 체험 서비스
기술특징: 
  • 가상카메라와 시뮬캠을 이용한 실시간 프리비즈 기반 몰입형 가상 현실 구현
  • 제스처 인식 기반 사용자/콘텐츠 실시간 상호작용
  • 셰이더 기반 고품질 렌더링을 지원하는 실시간 군집 애니메이션
응용분야: 
  • 인터랙티브 몰입형 디지털 테마파크 서비스
  • 3D 제스처 인식 기반 캐주얼 게임
용어설명: 
  • 가상 카메라: 위치 추적 마커를 부착하여, 해당 시점으로 가상 세계를 보여주는 장치
  • 시뮬캠: 가상 카메라와 실제 카메라의 시점을 추적하여, 각 카메라에서 얻어지는 가상 및 실사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합성하여 보여주는 장치

거점-모바일 연계 가상의류 피팅 기술: Pre-Style

등록일: 
2016-10-18
참여연구원: 
김태준, 손성열, 박혜선, 김기남
거점에서 한번의 사용자정보 획득으로 언제 어디에서나 모바일 단말 기반으로 가상의류 피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기술특징: 
  • 신체주요부위 실측기반 사용자 3D 아바타 생성
  • 자세추적을 통한 사용자-아바타 간 정밀 자세 일치
  • 모바일 연동 서버-단말 간 증강현실기반 가상의류 피팅
응용분야: 
  • O2O(Online-To-Offline) 기반 가상의류 피팅 서비스
  • 온라인/모바일 환경의 사전체험기반 의류 구매 서비스
  • 패션쇼, 이벤트, 체험관 서비스
용어설명: 
  • 3D 아바타: 사용자의 키, 허리둘레 등 신체의 외형적 특징을 보존하면서 사용자의 움직임을 모사할 수 있는 3D 캐릭터
  • 가상의류 피팅: 실제 옷을 입어보지 않고도 사용자를 촬영한 사진 위에 체험하고자 하는 의류를 사용자의 자세와 체형에 맞게 증강현실 기반으로 실감체험하는 기술

전통 건축물의 공포 조립 게임: hETRIs

등록일: 
2016-10-18
참여연구원: 
이지형, 강경규
목조 건축물의 공포 조립 게임 시스템
기술특징: 
  • 반복적인 에듀테인먼트 체험을 통해 목조 문화재의 공포 구조와 명칭에 대한 자연스러운 지식 체득 가능
  • 3D 공포 조립과 테트리스 게임의 결합 형태
  • 3면 디스플레이를 통한 콘텐츠의 입체감 증대
  • 3단계의 난이도와 5가지 공포 모델 제공으로 맞춤형 체험가능
응용분야: 
  • 관광지/박물관의 인터랙티브 전시 분야
  • 디지털 문화재의 에듀테인먼트 분야
  • 기능성 게임 제작 분야
용어설명: 
  • 건조물: 건축물 및 그 부속물
  • 공포: 지붕 부와 벽체를 연결하는 구조물로, 지붕과 처마의 무게를 기둥에 분산시키는 역할을 하며, 목조 문화재의 부재중 가장 복잡하여, 2차원 도면으로는 이해하기 가장 어려움

건축 문화재의 BIM 재현 콘텐츠: TouchBIM 및 저작도구

등록일: 
2016-10-18
참여연구원: 
이지형, 강경규, 김재우
전통 건축물 대상의 인터랙티브 BIM 재현 콘텐츠를 제공하는 터치스크린 기반 키오스크 시스템과 이를 위한 콘텐츠 저작도구
기술특징: 
  • 실측도면 기반의 건축 부재로 디지털 문화재 조립
  • 인터랙티브 조립 시뮬레이션을 통한 전통 건축과정 재현
  • 대상 건축물 및 부재에 대한 전문 정보 제공
  • 문화재 공사현장에서 체험 가능한 건축 문화재 구조 및 전통기법에 대한 전문적인 체험 학습 기회 제공
  • 콘텐츠 제작용 파이프라인 구축 및 저작도구 제공
응용분야: 
  • 관광지/박물관의 인터랙티브 전시
  • 한옥, 학교 등 전통 건축 교육
  • 전통 건축물의 CAD 설계 및 전시
용어설명: 
  • 건조물: 건축물 및 그 부속물
  • 부재: 실제 건축물을 건조할 때 사용되는 건축 요소로서, 전통 건축에는 기단, 주춧돌(초석), 공포, 기와 등이 있음
  • BIM(건축정보화모델링): 건물의 개념설계부터 유지관리 단계의 건물 전수명주기 동안 적용되는 모든 정보를 생산, 관리하는 기술

4D 가상 패러글라이딩 시스템

등록일: 
2016-10-18
참여연구원: 
김홍기, 전우진
사용자의 위치, 방향에 따라 광시야각 HMD에 펼쳐지는 360도 영상과 바람, 음향 등의 4D 효과를 동반하여 마치 하늘을 나는 듯한 실내 패러글라이딩 시스템
기술특징: 
  • 실제 패러글라이딩 장비와 바람효과, 음향 효과 장치를 장착
  • 패러글라이딩을 하는 듯한 임장감, 실감 체험 효과를 극대화
  • 손잡이 제어, 6자유도 로봇 암, 머리 방향 추적 센서 부착
  • 사용자 위치, 방향의 영상을 360도 전방향 실시간 제공
응용분야: 
  • (엔터테인먼트) 실내에서 즐기는 패러글라이딩 체험
  • (훈련, 교육) 체계적인 지상 패러글라이딩 훈련, 교육
  • (홍보, 관광) 지역 랜드마크 및 유명자연경관 홍보
용어설명: 
  • HMD: Head-Mounted Display, 사용자가 머리에 쓰는 형태로 눈앞에 디스플레이가 밀착되어 영상을 볼 수 있는 가상현실 장비
  • 4D: 3D 입체 영상에 바람, 모션 등의 특수 효과를 더하여 좀 더 실감나는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기법

가상 공간 멀티 터치 인터랙션 기술

등록일: 
2016-10-18
참여연구원: 
김용완, 조동식, 김대환, 김혜미
See-through 타입의 개인 착용형 입체 디스플레이 장치를 착용하여 가상 공간의 객체를 실제 물체와 같은 감각으로 터치할 수 있도록 손가락 끝점 3차원 추적 및 터치 피드백을 제공하는 가상 공간 멀티터치 인터랙션 기술입니다.
목적 및 필요성: 

3D 공간 터치 인터페이스 기술의 정밀화 요구 증가하여 맨손으로 콘텐츠 제어가 가능한 제스쳐 기반 3D 공간 터치 인터페이스로 고정밀 손가락 끝점 추적 및 멀티터치 인식 기술 개발이 필요합니다. 또한 기존 제스쳐 기반 인터페이스는 직관적인 동작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사용자가 가상의 물체와의 접촉 여부를 정밀하게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가상 터치 스크린을 형성하고 이를 see-through 기반 착용형 입체 디스플레이를 통해 가시화함으로써 사용자는 눈으로 가상 물체의 입체감을 느낄 수 있는 실제 3차원 공간에서와 같은 실감 가상 터치 상호작용 기술에 대한 요구가 있습니다. 그리고 제스쳐 기반 인터페이스는 사용자 터치 여부에 대한 시각적 피드백만을 제공하나 실감 인터페이스를 위해서는 실제와 동일하게 촉각 피드백도 제공되어야 합니다. 


기술특징: 
  • 정밀 손가락 트래킹
    - 고정밀 손가락 움직임 추적을 통한 보다 정밀한 핸드 인터랙션 기술입니다.
    - 손가락 끝점 fingertip 3차원 추적기능을 제공합니다.
  • 공간 멀티 터치 인터랙션
    - 기존 2D 터치 장치보다 발전된 3D 공간 상에서의 터치 인터페이스 기술을 제시합니다.
    - 멀티 터치기능 뿐만 아니라 진동 피드백 지원 합니다.
    - 공간 터치 지원 환경 메쉬 데이터 생성 기술을 사용하여 RGB-D 카메라 기반 실측 데이터 복원율이 95% 이상 입니다.
  • 실사-가상 융합 가상 핸드 상호작용 기술
    - 사용자의 핸드를 추적하여 실사-가상 3D 객체 간 물리적 상호작용을 사실적으로 시뮬레이션하는 AR 융합 인터랙션 기술입니다.
    - 깊이맵 기반 실시간 높이맵 생성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실 객체를 인식하고 높이 정보 반영하며 EGD 연동합니다. 
응용분야: 
  • 디스플레이/전자기기 제어용 멀티터치 사용자 인터페이스
  • 체감형 스포츠 게임, 교육 관련 게임, 동작 인식 게임
  • 가상 전시/박물관, 엔터테인먼트 등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어
용어설명: 
  • 멀티 터치: 여러 개의 손가락을 조합해 스크롤, 확대/축소, 회전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는 상호작용 기법
  • 손가락 트래킹: 핸드 기반 상호작용을 지원하기 위해, 카메라 및 각종 센서를 이용해 손가락 관절의 자세를 추적하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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