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콘텐츠 연구본부 소개

현재 위치

차세대콘텐츠연구본부는 따듯하고 편리한 인간중심의 디지털 라이프 실현을 위해
디지털콘텐츠 기술과 문화 콘텐츠 융합에 의한 엔터테인먼트, 창의 학습, 실감 체험 등
디지털 아트 및 테크놀로지 영역에 걸쳐
차세대 콘텐츠 원천기술과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콘텐츠의 지능화, 융합화, 감성화로 전개되는 차세대 콘텐츠 발전추세와 창의 원천기술 선도를 위해 2D-3D 변환 및 상호작용 기술, 3D 콘텐츠 합성 및 복원, 디지털 홀로그래픽, 가상현실, 이러닝, 스마트 콘텐츠 플랫폼, 콘텐츠 저작권보호, 모바일 비주얼 검색, 디지털시네마 및 사이니지, 스트리밍 게임 등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 특히, 차세대 영상 콘텐츠 분야의 2D-3D 콘텐츠 변환 기술은 국내 3D 콘텐츠 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세계적인 다큐멘터리 제작사인 뉴질랜드 NHNZ와 국제 협동연구를 추진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EBS와 협력으로 3D 다큐멘터리 영상물 제작에 기여한 바 있습니다.
  • 융복합 콘텐츠 연구분야의 체험형 동화 구연 학습 시스템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등에 설치되어, 현재 전국의 도서관을 대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증강현실 기반 실감형 3D 학습 콘텐츠는 초-중학교 대상의 시범서비스를 통해 국내 공교육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 콘텐츠 플랫폼 분야의 디지털 시네마 마스터링 기술은 기술사업화를 통해, 40여 편의 국내 영화에 적용되었으며, 모바일 비주얼 검색 기술은 스타트업 기업과 공동으로 아마추어 e-스포츠 대회의 리얼 어드벤처 페스티벌에 참여하여 지역 특화 문화 콘텐 츠와 연계된 지속적인 서비스 확산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 스마트콘텐츠 분야는 국내 중-소 콘텐츠 개발사에서 어려움을 겪는 기술적 문제해결과 개발환경 지원을 위해 경기도 안양 소재 스마트콘텐츠센터에 전문 연구인력이 상주하여, 현장 밀착 기술 지원과 테스트베드 운영 등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국내 중-소 콘텐츠 개발사 기술경쟁력 향상과 글로벌 시장 진출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또한, 창조산업의 근간이 되는 국내 콘텐츠 산업 경쟁력 강화와 미래 신시장 창출을 위한 포스트 3D 콘텐츠, 3D 프린팅 응용, 타 산업 적용을 위한 콘텐츠 서비스 플랫폼 등 콘텐츠 관련 도전적 창의연구와 기술사업화 추진을 위한 시범 적용 등으로 국내 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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